투자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식 상승 하락 조건 분석)

봉따봉 2022. 11. 24. 16:20
반응형
삼성전자 주가 현황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하고 계신 개인 투자자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2018년 8월 삼성전자가 주식을 1/50으로 액면 분할을 하면서 기존에 1주에 250만원 하던 삼성전자 주식이 1주에 5만원으로 내리게 되면서 자금 규모가 크지 않은 개인들의 접근이 쉬워졌고, 그 결과 외국인과 기관의 놀이터였던 삼성전자 주식이 개인들의 비중이 높아진 국민주로 등극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흐름

 

삼성전자 개인주자자 지분율 그래프

 

삼성전자의 개인투자자 지분율을 꾸준히 상승해서 10%를 넘어섰고(2021년 4월 기준), 소액주주가 500만명이 넘어섰다고 하니(2022년 1월 기준),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찾는 것이 어쩌면 더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삼성전자 주가에 대해 국민들의 관심이 많고, 기대도 많겠죠.

 

삼성전자 소액주주 500만명 이상 뉴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의 기대와 반대로 올해 들어 삼성전자 주가의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2021년 1월초 사상 최대 거래량이 터지면서 10만원에 가까운 고점을 찍은 후 주가는 하락 추세로 완전히 돌아섰었죠. 주가의 중기 추세를 나타내는 120일선(아래 차트에서 검은색 선)도 2021년 6월부터는 하락 추세로 전환을 했습니다. 가격 조정 구간으로 돌입한 것이죠.

 

삼성전자 주가 흐름 차트

 

 

같은 기간동안 삼성전자 주가와 코스피 지수를 비교해 보면 아래의 차트와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크다 보니 삼성전자의 주가와 코스피의 흐름이 거의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와 코스피 지수 비교

 

 

2022년에도 삼성전자의 주가 흐름은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2022년 11월 23일 기준으로 61,000원 정도로 연초 대비 20% 이상 하락했네요. 다만 2022년 9월에 52,000원 정도에서 단기 저점 바닥을 만든 이후에 2달간 약 20% 정도 반등하면서 6만 전자를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 한 해 삼성전자 주가 추이

 

삼성전자 주가 하락 이유

 

근 2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삼성전자의 주가가 추세적으로 하락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겠지만 아래의 근거를 대는 전문가분들이 많습니다.

 

하락이유1. 실적 피크에 대한 우려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2021년을 정점으로 피크를 찍었다는 것입니다. 

2020년 코로나 사태로 비대면, 디지털 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정과 회사에서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PC 등 IT제품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IT제품을 새롭게 구매하거나 교체할 수요가 떨어져서 실적이 좋아지기 어렵다는 의견입니다.

또한, 올해 초부터 계속 이어지고 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코로나 봉쇄 정책으로 인한 글로벌 IT제품 수요 감소 등도 실적 전망을 어둡게 하는 요소로 부각되고 있죠.

실제로 아래의 그래프에서 삼성전자의 분기 실적 추이를 보시면 2021년 3분기 영업이익 15.8조원을 찍은 것을 정점으로 올 3분기 최근까지 영업이익이 하락 추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 실적 추이 그래프

 

 

하락이유2. 달러 환율 강세

최근 달러-원 환율이 1,300원대로 조금 내려오기는 했지만, 한때 환율이 1,450원까지 상승하기도 했었죠. 올해 초 환율이 1,200원 대 였던 것을 감안하면 현재 기준으로도 12% 이상 상승한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외국인의 투자 비중이 높은데,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외국인은 같은 달러를 환전해서 빠져나가는데 더 많은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환차손이 발생하게 되고, 이에 따라 투자 비중을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즉, 환율 상승에 따른 외국인의 수급 불안이 삼성전자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최근 1년간 달러 환율 그래프

 

 

하락이유3. 금리 상승에 따른 시장의 유동성 감소

올 한 해를 가장 뜨겁게 달군 키워드 중의 하나가 바로 금리 상승 일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연초부처 미국에서는 기준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도 덩달아 금리를 인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한국이 2021.7월 0.5% → 2022.11월 3.25%로 6배 가까이나 금리를 인상했고, 미국도 2022.2월 0.25% → 2022.11월 4.0%로 부려 16배나 금리를 올렸습니다.(금리 인상 속도가 진짜 어마무시합니다.)

금리 를 인상했지만 물가는 잡히지 않고, 또다시 금리를 인상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시장의 유동성이 빠르게 줄어들었고, 결국 주식 시장도 식어갔습니다. 

 

한국 미국 기준금리 추이 그래프

 

 

최근 삼성전자 주가 상승 이유

 

계속해서 하락하기만 했던 삼성전자 주가가 2022년 9월 말 약 52,000원을 터치한 이후 약 2달간 약 20%(저점 대비 16.35%) 가까운 상승을 보이며 회복의 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간 하락 추세에서는 120일선을 제대로 돌파하지 못한 반면, 이번에는 120일선 위에 주가가 올라선 모습을 보이며 주가가 고개를 치켜세우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승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삼성전자 주가

 

 

최근 주가 상승이유1. 내년 하반기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

삼성전자는 종합 전자회사로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지만 실적을 이끄는 것은 반도체입니다. 반도체의 업황과 실적에 따라 주가에 영향도 크게 받죠. 그런데, 이 반도체의 업황은 경기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반도체는 생활필수품이라기보다는 첨단제품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도체 수요와 가격은 경기에 매우 민감하게 선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내년 2023년 2~3분기부터는 금리 상승이 주춤하면서 경기가 서서히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을 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주가가 실적을 선 반영한다는 의미에서 삼성전자의 주가도 최근 상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주가 상승이유2. 환율 하락

앞서 말씀드렸듯이 외국인의 비중이 높은 삼성전자는 환율의 영향을 받습니다. 달러-원 환율이 상승하면 환차손을 우려한 외국인 투자자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팔고, 반대로 달러-원 환율이 하락하면 환차익을 노리는 외국인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하게 되는 것이죠.

 

아래의 환율 그래프를 보시면, 정확히 최근 삼성전자의 주가가 바닥을 찍었던 9월 말 이후부터 11월 말 현재까지 달러-원 환율이 -7.8% 하락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환율이 하락함에 따라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삼성전자 투자 비중을 늘렸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9월 말 이후 현재까지 환율 하락 흐름 추세

 

 

 

삼성전자 주가의 기회 요인

 

그렇다면 앞으로 삼성전자의 주가가 상승하려면 어떤 소식들이 뉴스로 나와야 할까요? 

앞서 말씀드렸던 추세 하락의 요인들을 상쇄시키는 뉴스들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기회요인1. 반도체 실적 개선(인텔 사파이어래피즈 출시)

코로나 이후 삼성전자 실적에 대한 우려가 주가를 끌어내렸다면, 반대로 실적 개선 전망에 대한 뉴스들이 나오기 시작할 때가 상승 시그널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의 실적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동안 제품 출시가 계속 지연되었던 인텔의 서버용 CPU인 '사이이어래피즈'가 2023년 1월에 출시될 혜정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 새로운 서버용 CPU가 출시되게 되면 이 CPU에 맞는 D램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D램 반도체 분야의 선두주자인 삼성전자의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인텔 사파이어래피즈 내년 출시 소식 뉴스

 

또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 중국에서 내년에는 봉쇄가 완화된다면 IT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키워드들이 삼성전자의 실적과 연관될 수 있으니 투자자 분들은 관심 있게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국 코로나 봉쇄 뉴스

 

 

삼성전자 주가 기회요인2. 기준금리 인하

급격한 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가 곳곳에서 발생함에 따라 금리 인상의 속도와 시기를 조절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FOMC에서도 금리인상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고, 오늘 우리나라 한국은행에서도 금리 인상폭을 0.25%(베이비스텝)로 줄이며 속도 조절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내년 하반기쯤 기준금리를 유지하거나, 경기 침체 우려가 심화되어 기준금리를 소폭 하락하는 모양새를 보여준다면 삼성전자는 실적 개선과 함께 시장의 유동성 공급에 힘입어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금리인상 속도 둔화 전망 뉴스

 

삼성정자 주가 기회요인3. 환율 하락 안정화

누차 말씀드렸듯이 삼성전자는 외국인 비중이 높아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장기적인 추세로 보았을 때 달러-원 환율은 1,200원~1,100원대를 유지해 왔고, 최근 환율은 이런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 있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장기적으로는 환율도 정상 궤도로 회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보다 환율이 하락한다면 집 나갔던 외국인들도 돌아와서 삼성전자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 같네요.

 

원-달러 환율 장기 흐름

 

 

단기적으로 삼성전자 주가가 상승 가능할지?

 

주가는 그 누구도 모르겠지만, 순전히 차트로만 봤을 때는 아직 상승 추세로 전환했다고 보기에는 이른 것 같습니다.

아래 차트와 같이 일봉 캔들이 120일선 위로 올라오긴 했지만, 아직까지 120일 선의 하락 추세를 상승 추세로 돌리진 못한 모습입니다.

 

또한, 지난 7~9월 단기적 반등 구간에서 5만원 후반 부근에서 다소 오랜 기간 머물다 보니 이 가격대에 매물이 많은 편입니다. 반면 아직까지 거래량도 많지 않은 편이구요.

여기 물량대를 잡아먹고 상승 추세로 돌아서서 120일선까지 돌리는 데는 상당 가격 조정 또는 기간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으로 차트를 보는 관점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차트

 

삼성전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회사이자 주식이죠.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하고 있는 주식이고, 우리나라 코스피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주식이라는 점에서 주가도 상승추세로 전환하길 기원합니다! ^^

 

반응형